Media Art (ARVR)

Panoramic Garden _ AR MR 전시

 

파노라믹 가든(Panoramic Garden)은 과거와 미래, 가상과 현실이 교차하는 원형장치구조물입니다. 원형장치구조물 안에는 실제 새가 존재하고, 19세기 입체경을 모티브로 한 AR 기기를 통해 가상의 새와 오브젝트들이 동시에 등장합니다.

 

입체경 속 AR은 관객의 바이오 데이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관객의 감정 및 신체 상태에 따라 만들어지는 가상의 정원에서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뒤섞이게 됩니다.

 

전시 기간 및 장소
2020.02.07 ~ 02.09  at 블루스퀘어 네모홀
역할_ 3D 애니메이션

사용 프로그램_
Cinema4D, Unity, After Effects

 

 

 

 

AR/VR이 21세기에 갑자기 나타난 '미래적 장치'가 아니라, 과거 1838년 찰스 휘트스톤경에 의해 입체경(Stereoscope)라는 이름으로 처음 만들어졌다는 것에 주목합니다.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1880년대에 유행하던 'Kaiserpanorama'라는 극장형태의 이미지 재생장치였습니다. 현재 우리가 경험하는 매우 개인적인 형태의 AR/VR 관람 방식과 다르게, 영화관의 제의적인 ritual 단체 관람 행위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와 가상, 물리적 공간과 데이터, 작품과 관객의 경계를 허물고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본 전시에서는 조명 조도 및 온도 조절, 횟대 위치 선정 등을 통해 새에게 무리가 되지 않도록 최대한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하였으며, 전문가의 철저한 검증을 거쳐 진행되었을을 알려드립니다.